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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SITMS 활동/활동 일지

[큐시즘 20기 오픈렉쳐] '경쟁 PT'와 '서비스의 기획&개발'!

안녕하세요.

한국대학생IT경영학회 20기 대외홍보팀 팀장 박소영입니다😊

 

 

잠시 잠들어있던 큐시즘의 티스토리 계정을 깨워보려 합니다!

앞으로 매주 진행되는 큐시즘의 '교육 내용'을 다룬 글이 티스토리에 포스팅 될 예정입니다.

 

 

그밖에 MT,큐시즘의 밤 등 큐밀리들과 즐겼던 재밌는 행사들은 그대로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 될 것이니

네이버 블로그도 잊지말고 자주 방문해주세요🤗

 

 

그럼 큐시즘 20기 1차세션에선 무엇을 배웠을까요~?

함께 가보실까요?!

 

 

 

 

안녕하세요~ 대외홍보팀 신효진 입니다 :3

모두들 추석은 즐겁게 잘 보내셨나요~~~?

지난 9월 14일에는, 추석 연휴 주간이라 정기교육이 아닌 오픈렉쳐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저는 추석 일정 때문에 오픈렉쳐에 참여하지 못했는데,

이번 오픈렉쳐가 엄청나게 유익했다는 소식을 듣고 너무 아쉬웠어요 ㅠㅠ


이번 오픈렉쳐는,

박진유 교육자님의 "경쟁 PT" 그리고, "서비스의 기획과 개발"!

이렇게 2가지의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럼 20기의 첫 교육, 오픈렉쳐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살펴볼까요?


경쟁 PT란?

경쟁 PT의 의미와 사례 그리고 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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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의 기획과 개발

서비스 기획, 개발의 단계별 전략!

 
 


조별 경쟁 PT 실습

백화점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라!

앞서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SWOT, 3C, STP, 4P 이 4가지 툴을 이용해서

'백화점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라!'

라는 주제로 최종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경쟁 PT를

조별로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근거, 설득력, 차별점★이 경쟁 PT에서 굉장히 중요하며 이 부분으로 평가를 진행한다고 하셨습니다 :D


모든 조들이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정말 멋있게 발표를 진행해 주었는데요,

그중 몇 개만 함께 살펴보러 가볼까요 ~?


1조 _ 롯데백화점 분당점 서비스 향상

첫 번째로 1조는 '롯데백화점 분당점 서비스 향상'을 주제로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분당권에는 약 4개의 백화점이 있지만 그중 롯데백화점 분당점이 수요가 가장 낮으며,

특히 판교 현대백화점이 2015년도에 생기면서

롯데백화점의 월 매출이 많이 줄었다는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시작했습니다!!

롯데백화점 분당점 생활권은 죽전 신세계, AK 서현점, 판교 현대에 비해 가구 수가 많지만,

매출은 낮아서 이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고 싶었다고 했는데요~

 

이에 따라 1조는 20~30대의 SNS를 많이 하는 여성을 타깃으로 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하겠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 다양한 이벤트 진행 (무료 전시회, 시연, 인스타 등)

▶ 롯데 유통망을 이용한 중저가 브랜드 홍보

 

이렇게 두 가지의 아이디어를 제시해 주었어요!

꼼꼼한 자료조사에, 타깃과 딱 맞는 서비스 제안까지!

1조 너무너무 수고 많았어요!! :D


3조 _ 롯데백화점 서비스 품질 향상

그다음, 3조는 '롯데백화점 서비스 품질 향상'을 주제로 진행하였습니다~!~!

해외에 지점이 많은 롯데백화점의 특징을 이용한 서비스 기획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외국인 방문객들을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 온라인 서비스를 확충하며

국외에서는 지점을 더 확대하자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최근 국내 정서로 인해 쉽지 않은 결정이었지만,

다른 팀과 차별성을 띈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싶어 큰마음을 먹고 결심하였다고 해요 :0

3조의 조사 자료가 몇 년도 자료냐는 질문이 있었는데,

3조의 근거자료는 올해 자료였다는 점!

쉽지 않았을 텐데 열심히 준비한 3조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2조 _ 갤러리아몰 서비스 향상

마지막으로 2조는, '갤러리아몰 서비스 향상'을 주제로 진행하였는데요,

2조에서 조사한 갤러리아몰은 고소득층인 vip들에게 특화된 백화점이며, 명품관이 특화되어있다고 해요~

갤러리아몰은 고소득층을 확보하였기 때문에

최상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고객만족도가 높은데요!

하지만 시장 점유율이 낮으며 중산층을 사로잡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2조는 갤러리아몰의 약점을 살리기보다 강점을 강화하는 서비스를 고안했는데요~!

▶ 반려동물 동반 쇼핑 서비스

: 고소득층에게 펫 산업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기 때문

▶ AR을 통한 증강현실 쇼핑 서비스

: 직접 입어보지 않아도 옷을 피팅 할 수 있음

이렇게 두 가지 서비스를 제시해주었습니다!!

마케팅 방법의 핵심 중 하나! 강점을 더 큰 강점으로 만든다!

이미 갤러리아몰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더욱 강화하는 서비스를 구상한 것이 너무 인상적이었습니다.

트렌드까지 잘 파악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시해준 2조!

2조가 결국 이번 경쟁 PT의 1등을 차지했습니다~~


이렇게 #한국대학생IT경영학회 #큐시즘 의 첫 교육! 오픈렉쳐를 무사히 마쳤는데요,

다들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죠?!

그럼 우리 다음 주 정기교육으로 또 만나요!

☆공감과 댓글☆도 잊지 말고 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