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회 Planet : 당신의 별을 채우는 시간
안녕하세요! 큐시즘 대외홍보팀 이지원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전 포스팅에 이어
마지막 강연회에 대한 세션 일지입니다.
이전 빅데이터 마케팅 활용 방안 및 개발자의 일에 대한 강연회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19/11/21 - [KUSITMS 활동] - [큐시즘 강연회 Planet(plan:it)] 빅데이터 마케팅 활용 방안, 개발자의 일
그럼 마지막 강연회 포스팅 시작합니다!
아만다 오용호 연사님의 '데이팅 앱의 마케팅'
아만다: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
마지막 연설에서는 데이팅앱 '아만다'가 적용하고 있는
다양한 마케팅 안들에 대해 소개해 주셨습니다.
아만다는 2017~2019 약 3년 간 1934 타겟 대상 브랜드 인지도 top3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잘 알려진 서비스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잘 나가는 데이팅 앱의 데이터 분석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더불어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광고/ 마케팅 하기 위한
전략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데이터 분석
오용호 연사님께서는 데이팅 앱의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다음과 같이 간소화하여 설명해주셨습니다.
Q. 철수는 아이폰 XI, 영철이는 갤럭시 S10을 사용합니다. 둘 중 더 잘생겼을 확률이 높은 사람은?
Q. 호식이는 페이스북을, 정진이는 유튜브를 더 자주 봅니다. 둘 중 아만다에 낚여서 결제를 할 가능성이 더 높은 사람은?
F(x, y) = Z
이와 같은 질문들에 답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아래와 같은 간단한 함수 식으로 설명을 해주셨는데요,
아래는 x와 y라는 다양한 변수들 (input)과
그 값에 영향을 받는 Z값 (output)의 관계를 설명하는 수식입니다.
결과적으로 아만다는 대중들에게 전달한 메세지, 모델, 광고 포맷 등의 input값들을
효과적으로 배치하여 만족스러운 output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첫째로 아래 사진과 같이 아만다 이용자들의
합격/ 탈락 오픈 채팅방과 같은 바이럴이 활성화되었고
또 비즈니스 모델의 토대가 될
ARPU와 Retention 모두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데이팅 앱의 광고
1. 일반적인 광고(banner, keyword)
- 메세지를 직접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전달
- 쉽게 제작할 수 있고 다양한 실험이 가능함
- Low Risk, Low Return
2. 바이럴 컨텐츠 (카드뉴스, 동영상 컨텐츠)
- 메세지가 전달되는데 시간이 걸림
- 창작의 고통, 투자비용도 높고 제작에 시간이 걸림
- High Risk, High Return
3, 아만다를 통해 만난 커플의 스토리
그 결과...
지금까지 소개드린 것과 같은 데이터 분석 기반의 전략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으로
대중들은 아만다를 주제로 한 흥미로운 컨텐츠를 직접 기획하기도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아만다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와 노하우를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강연으로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큐밀리들은 실무에서의 직접적인 사례를 공부하면서
많은 것을 얻어가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마지막 강연 아만다의 데이터 분석과 마케팅 기획 대해 복습해보았습니다.
이렇게 큐시즘 강연회의 일지도 마무리되었네요!
강연회에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주신 네 연사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다음 주에는 (어느덧) 큐시즘 마지막 세션 일지로 또 만나요!
(안녕)
*위 자료에 대한 저작권은 오용호 연사님께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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