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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SITMS 활동/세션 일지

[큐시즘 20기 4차 세션(1)] CRM 마케팅의 이해

4차세션: CRM 마케팅 

 

안녕하세요! 큐시즘 대외홍보팀 이지원입니다. 

이번 4차 교육은 박진유 교육자양용준 교육자의 세션과 

카카오뱅크 CRM 마케터 유재흥 연사님의 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강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CRM 마케팅
  • 군집화
  • CRM 마케팅의 이해

 

이번엔 카카오뱅크 마케터분의 흥미로운 실무이야기를 함께 들을 수 있는 세션이라

더욱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자리해주신 유재흥 연사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짝짝)

 


우리 큐밀리들의 불타오르는 학구열의 현장입니다.

각자의 분야에서 유용한 지식을 전달해주는 멋쟁이 교육팀

 

유재홍 연사님의 흥미로웠던 강연

 

오늘은 마케팅의 영역과 데이터 분석 기법이 접목되는 분야를 다룰 예정입니다.

IT경영학회라는 이름과 굉장히 어울리는 세션이었죠! 

'나는 경영학과인데 데이터에도 관심이 있다!' 하시는 분들께 특히나 유용한 강의였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세션일지로 한 번 더 복습해보죠.


 

박진유 교육자의 CRM 마케팅

 

CRM 마케팅 세션의 개요

첫 번째 세션은 위와 같은 목차로 진행되었습니다. 

 

 MIS의 정의와 요소

 

1. 내부정보시스템 

 

기업에서는 실적, 가격 등 고객과 관련된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는 내부 정보를 관리히고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최적의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활용합니다. 

 

  • 1차 자료 : 구글링 등을 토대로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
  • 2차 자료 : 수집한 자료들을 토대로 구성력있는 자료 그룹으로 정리하는 단계

 

2. 고객정보시스템

 

 

이렇게 측정하고 목적에 맞게 분류한 자료들은 고객과의 좋은 관계 구축으로 인한에 이용됩니다. 

이 부분이 이후에 유재홍 연사님께서 실무 관련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실

CRM 마케팅과 가장 유사한 개념이 되겠지요.

 

3.  마케팅 조사시스템

 

마케팅 조사시스템은 기업이 당면한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1차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도입된 시스템을 말합니다. 

해당 시스템은 위와 같은 단계에 따라

각각 자료의 설계, 수집, 분석, 보고와 관련된 활동을 하게 됩니다. 

 

4. 마케팅 인텔리젼스 시스템

marketing intelligence system

 

마케팅 인텔리전스 시스템이란 마케팅에서의 의사결정을 지원해주는 기법들을 적용하여

기업 의사결정 과정에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적용되는 자료로는 재판매업자, 관리자, 판매원, 위장고객 등으로부터 측정한 자료들이 될 수 있겠습니다.

 

5. 마케팅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마케팅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의 경우 마케팅 기법과 자료의 집합체에 it 기술을 접목시킨 시스템으로

it와 경영의 실질적인 융합이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1. CRM 각각의 정의와 특징

 

(A) 분석 CRM

어떤 나이대인지, 소득수준은 어떠한지 등 고객을 완벽하게 파악하는 것을 말합니다.

  • 데이터를 분석이 메인이 되는 단계
  • 기존 모델의 정확도는 떨어질 수밖에 없음
  • 모델을 계속 업데이트하는 경우가 많음

 

(B) 운영 CRM 

파악된 고객이 충성 고객이 되도록 관리하는 일을 말합니다. 

  • 분석된 정보를 바탕으로 운영하는 단계 
  • KPI (핵심 성과 지표)를 설정함으로써 여러 활용도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음 
  • VIP 리텐션 활용 (고객의 유출을 막음) 

 

2. 기존 DB 마케팅과 CRM 마케팅의 차이점 

 

(A) 기존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 한정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함
  • Data Warehouse의 유무 > 단기적 관점에서의 고객정보만 취합

 

(B) CRM 마케팅

  • 따로 CRM 전문 마케터를 배정받기 때문에 딥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음 
  • Data Warehouse의 유무 장기적인 데이터가 모두 저장되어 있음 
  • 동일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 복합적인 문제해결에 활용도가 낮을 수 있음

 

3. CRM 마케터와 마케팅 커뮤니케이터의 차이

CRM 마케팅과 마케팅 Communicator의 차이점

 

(A) CRM 마케터

SQL, SAS 등을 활용한 데이터분석과

데이터, 인사조직 등을 모두 다룰 수 있는, A to Z가 가능한 사람 

 

(B) 마케팅 Communicator

기술보다는 인사조직 안에서의 운영을 잘 하시는 리더와 같은 역할)

작은 회사의 경우 두 파트를 한 사람이 담당하기도 함

 


이렇게 마케팅의 세부분야인 CRM 마케팅 전반에 대해 공부해보았는데요, 

데이터 분석과 연계될 수 있는 분야를 하나 더 알게 된 것 같아 매우 유익한 세션이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군집화에 대한 세션 일지가 계속됩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위 자료에 대한 저작권은 박진유 교육자에게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