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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SITMS 활동/세션 일지

[큐시즘 20기 1차 세션(2)] '디자인 씽킹'의 개념과 이를 활용한 실습까지!

 

안녕하세요! 대외홍보팀 신효진입니다~!

지난 21일 토요일에는 #한국대학생IT경영학회 #큐시즘

1차 교육 세션이

정종명 교육자님의

▶ 스타트업

▶ 디자인 씽킹

▶ 비즈니스 모델

의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교육의 첫 번째 주제인 '스타트업'에 대해 정리해 보았는데요!

그럼 바로 이어서 그다음 주제인

'디자인 씽킹'에 대해 배우러 가볼까요?!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렸던 '스타트업'의

주요 실패 원인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여기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주요 원인은 바로..!

'시장 수요가 없는 제품' 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인,

'디자인 씽킹'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려고 해요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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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 씽킹'

디자인 씽킹 정의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이란?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 디자인 방법론, 디자이너가 일하는 방식을 이용하여

창의적인 접근 방식으로 다양하게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디자인 방법론' 이란

아래와 같습니다!

↓↓


디자인 씽킹 단계

그렇다면 이러한 디자인 씽킹의 단계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볼까요?!

디자인 씽킹의 전체적인 단계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1) 공감

고객 또는 사용자들을 이해

디자인 씽킹의 첫 번째 단계,

고객 또는 사용자들을 이해하는 '공감' 단계입니다!

공감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과 그 산출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 활동 : 인터뷰, 비공식적 대화, 관찰, 사진 촬영

▶ 산출물 : 페르소나, 공감지도, 사용자 피드백 목록, 발견한 문제들, 고통지수 피라미드

위 사진은 공감 단계의 산출물 중 '공감지도'에 대한 설명인데요!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PAIN [고충]'이라고 하셨습니다.

공감 단계에서 발견한 문제들에 대한 예시입니다!

가상의 대학생 퍼소나를 설정했을 때,

위와 같은 문제들을 나열해 볼 수 있겠죠?!

 
 

위에서 찾은 문제점들은,

'고통지수 피라미드'를 가지고 각 문제들의 고통지수를 평가해 볼 수 있습니다!

2) 문제 정의

고객 또는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 정의

그다음 단계는,

고객 또는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정의하는

'문제 정의' 단계입니다!

▶ 활동 : 워크숍, 이해관계자 회의, 5 WHY

▶ 산출물 : 디자인 의뢰서, 이해관계자 지도, 컨텍스트 맵, 고객 여정 지도, 기회 지도

 
 

문제 정의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중,

'5 WHY'에 대한 설명입니다!

한 가지의 이슈를 가지고,

5번의 '왜?'라는 질문을 통해

해당 이슈에 대한 솔루션을 도출하게 됩니다.

두 번째 사진은

앞서 예시로 설정했었던 문제 중 하나를 가지고

5 WHY에 적용시켜 본 예시입니다 :D

3)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 또는 해결책을 모색

세 번째 단계는,

아이디어 또는 해결책을 모색하는

'아이디어 도출' 단계입니다!

▶ 활동 : 브레인스토밍, 워크숍, 마인드맵, 스케치, 사칙연산 사고법

▶ 산출물 : 아이디어, 우선순위 지도, 친화도 맵, 아이디어 평가표

아이디어 도출 단계의 활동 중,

'사칙연산 사고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4) 프로토타입

아이디어 또는 해결책의 프로토타입 제작

네 번째는,

아이디어 또는 해결책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프로토타입' 단계입니다!

▶ 활동 : 와이어 프레임 제작, 목업 제작, 스토리보드 제작, 프로토타입 제작

▶ 산출물 : 와이어 프레임, 목업,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위 사진은 '와이어 프레임'의 예시입니다!

아! 그리고 여기서 목업과 프로토타입의 차이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이 있었는데!

비슷한 개념의 용어들이라 헷갈리실 것 같아서,

아래에 정확한 정의를 통해 다시 한번 용어 정리해 드릴게요~!~

와이어 프레임(Wireframe) : UI 중심의 화면 레이아웃

목업(Mockup) : 실물과 흡사한 정적인 형태의 모형

프로토타입(Prototype) : 다양한 인터랙션이 결합되어 실제 서비스처럼 작동하는 모형

5) 테스트

프로토타입 실행 결과 검토 및 의사결정

드디어 마지막 단계예요~!

프로토타입의 실행 결과를 검토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테스트' 단계입니다!

▶ 활동 : 사용자 대상 테스트, 관찰, 평가 및 토의

▶ 산출물 : 사용자 피드백 목록, 관찰 내용, 평가표, 개선 요구 사항

폭포수 방법론 vs 애자일 방법론

 
 

이러한 프로젝트의 방법론에는

폭포수 방법론과 애자일 방법론이 있습니다!

폭포수 방법론 : 기획-디자인-개발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져 하나의 큰 프로젝트 진행

애자일 방법론 : 기획-디자인-개발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작고 빠르게 실행해 계속해서 피드백을 반영


여기까지! 디자인 씽킹에 대한 대략적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D

열심히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ㅠㅅㅠ

그럼 이제 이론으로만 배운 '디자인 씽킹'을,

실습을 통해 완전히 익히는 시간을 가져봐야겠죠?!


디자인 씽킹 실습

디자인 씽킹을 활용한 아이디어 개발

이번 실습은,

앞서 배운 내용들을 활용하여

각자 문제를 리스트 업하고, 고통지수를 평가하고!

5 WHY를 통해 솔루션까지 개발해보는

'디자인 씽킹을 활용한 아이디어 개발 실습'

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각자 생각해낸 아이디어를 각 조끼리 나누면서,

서로 피드백을 하고 1위 아이디어도 뽑아보았어요~!

열심히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20기 큐밀리들 !

그리고 열심히 서로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나누는 큐밀리들 입니다 *_*

(뭐 말하고 있는 건지 너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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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6조에서는,

카카오톡 공지 미리 알림 & 공지 서랍 서비스, 지하철 혼잡도를 알려주는 서비스, 식당 등의 대기 시간 및 수용 가능 인원 정보 제공 서비스

등의 아이디어들이 나왔었는데요!

다른 조들의 아이디어도 너무 궁금해요

알려주세요~~~!


이렇게 1차 교육의 두 번째 주제!

'디자인 씽킹'과 그 실습까지 마무리가 되었는데요,

여기까지만 해도 너무 알차고 유익했는데

아직 한 가지 주제가 더 남아있어요...!

바로 '비즈니스 모델'!!!

여러분,, 끝까지 다 읽어 주실 거죠..? (제발..ㅠ)

그럼 바로 다음 주제로 이동해 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