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세션: 카카오뱅크의 CRM 마케팅
안녕하세요. 큐시즘 대외홍보팀 이지원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전 포스팅에 이어
세번 째 세션 카카오뱅크의 CRM 마케팅에 대한 세션일지입니다.
이전 인공지능과 관련된 교육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19/11/07 - [KUSITMS] - [큐시즘 4차 세션(2)] 군집화
그럼 4차세션, 세 번째 포스팅 시작합니다!
유재흥 연사님의 CRM 마케팅의 이해
카카오뱅크의 과제
카카오뱅크는 현재 자사 고객의 가치를 측정,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CRM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자는 취지를 가지고
다음과 같은 여러 프로그램, 혜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합니다.
다양한 시도들
다음으로 더 효율적인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는 it 기술들이 범람하는 이 시대에
유재흥 마케터가 요즈음 마케터들에게 당부하는 6가지 개념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요즈음 시대의 마케터가 꼭 알았으면 하는 6가지
(A) Growth Hacking
Growth Hacking이란 끊임없이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테스트'를 빠르게 반복하여
성장을 추구하는 방법론을 의미합니다.
(B) Gamification
Gamification이란 게임적인 사고와 기법을 활용하여
유저들을 몰입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C) Game Theory
게임이론이란 상호 의존적인 의사결정에 관한 이론을 말합니다.
여기서 게임이란 효용 극대화를 추구하는 행위자들이
일정 전략을 가지고 최고의 보상을 얻기 위해 벌이는 행위를 의미하지요.
이 이론에서는 참가자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변화해가는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앞으로의 관계 전개 방식이나, 더 이득이 되는 행동 선택들을 수학적으로 분석합니다.
(D) Token Economy
Token Economy란 행동 심리학에 시초를 둔 용어로,
어떠한 행동을 이끌기 위해 '토큰'을 보수로 주고,
그 토큰은 유/무형의 가치와 교환됨으로써 특정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궁극적으로 토큰 이코노미의 목적과 방향은 인센티브를 통한
네트워크의 확장 및 생태계 유지라고 볼 수 있겠죠.
어린 시절 착한 행동을 했을 때 달런트를 받고 달런트 시장에서 과자를 사 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E) A.I
다음은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igence입니다.
데이터 학습의 가장 포괄적이며 궁극적인 범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여러 분야에서 인간처럼,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시스템을 적용시키고 있는데요.
특히나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해 이해해두면 좋은 영역이라고 생각됩니다.
(F) SQL(Structure Query Language)
SQL이란 관계형 데이터를 관리하게 위해 설계된
특수 목적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말합니다.
지금까지 현 시대의 마케터들이 숙지하면 좋은 개념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케팅 영역에서 본인만의 루트로 효율적인 업무 퍼포먼스를 달성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정말 유용한 정보들이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실무에 적용되는 CRM 마케팅에 대해 공부해보았습니다.
이렇게 큐시즘 4차 세션의 일지도 마무리되었네요!
이번 주 세션에서도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준 세 교육자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다음 세션 일지에서 또 만나요!
(안녕)
*위 자료에 대한 저작권은 유재흥 연사님에게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KUSITMS 활동 > 세션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큐시즘 20기 6차 세션] 핀테크 금융, 혁신의 DNA를 품다 (0) | 2019.11.28 |
---|---|
[큐시즘 20기 5차 세션] 빅데이터 시각화 및 아두이노 실습 (0) | 2019.11.15 |
[큐시즘 20기 4차 세션(2)] 군집화 (0) | 2019.11.07 |
[큐시즘 20기 4차 세션(1)] CRM 마케팅의 이해 (0) | 2019.11.07 |
[큐시즘 20기 1차 세션(2)] '디자인 씽킹'의 개념과 이를 활용한 실습까지! (0) | 2019.11.04 |